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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ndroid

안드로이드 스튜디오 3.x 버전용 빌드 (debug, release,...) 구성하기

요거 알아내는데 하루걸렸다

쩝!~~


이포스트는 안드로이드 개발 시 디버그모드, 릴리즈 모드...로 각각 실행해 보거나 각각의 설치파일을 만들 때 환경설정하는 방법을 설명한다.



중요한 설명 { 모드 (Flavors + build-type) 와 Build Variant 의 관계 }


flavors : 한 개의 프로그램을 두가지 서로 다른 버전으로 관리 할 수 있다 (무료와 돈내는것....등등)

     기본적으로 defaultConfig 가 자동 생성된다


build-type : debug, release, alpa, beta 얼마든지 추가하시라.

    기본적으로 debug, release 두가지 모드는 자동 생성해 준다


Build Variant : flavors + build-type 를 엮어서 컴파일및 실행을 하게 해주는 것이다

     즉 무료버전 디버그모드( free, debug ) 무료버전 릴리즈모드 ( free, release ) 

         , 유료버전 디버그모드( paid, debug ) , 유로버전 릴리즈모드( paid, release ) 를

          각각 컴파일 및 실행해 볼 수 있게 하는것이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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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세한 설명은 그림으로 대신한다... 우린 이미 미디어 세대다... 텍스트 노... 나 참고로 1968년생임 ㅋㅋ..


1. 프로젝트 생성 후 Project structure 화면을 부르고 Flavers 에 free, paid 를 추가한다

기본적으로 각 속성은 defaultConfig 와 같게 했다 (필요시 변경해 사용하시라.. 특히 버전부분은 서로 다르게 하는게...)







그리고 build.gradle 소스를 확인해 보면 아래와 같이 추가된 내역을 확인 할 수 있다



아래와 같이 flavorDimensions "paid", "free" 을 추가한다

그리고 각각 

flavorDimensions "paid"

flavorDimensions "free"

를 추가한다



그리고 build variant 를 확인해 보면 없던 free, paid 가 앞에 붙은 것을 볼 수 있다


 

2. 키 생성 (설명없이 이미지만 찬찬히 보시면 아시리라)




3. 생성된 키 정보를 Signing 에 등록해야한다





4. build type으로 가서 등록된 Singing 을 설정한다

여기서 보면 디버그인 경우 Debuggable 이 true, 릴리즈인 경우는  false 인것을 볼 수 있다.

이것은 프로그래밍 시 BuildConfig.DEBUG 로 사용한다





5. 프로그램 에서 사용하는 예, (소스 코드)


String strTmp = new StringBuilder()

.append(" \nFlavor :")

.append(BuildConfig.FLAVOR)

.append("\tbuild-type :")

.append(BuildConfig.BUILD_TYPE)

.append("\trunning mode :")

.append(BuildConfig.DEBUG?"debug":"release")

.toString();



6. 각각의 모드로 실행 후 결과 확인




끝....


오늘도 그대에게 복된 일만 가득하길.....